본문 바로가기

[조선비즈] ‘3%룰’이 뭐길래…표대결 앞둔 남양유업·BYC·광주신세계 “나 떨고 있니?”

작성일 2023.03.23  /  조회수 399

‘3%룰’이 뭐길래…표대결 앞둔 남양유업·BYC·광주신세계 “나 떨고 있니?”

 

2023.3.23

 

[조선비즈] 이민아 기자

 

기사내용 요약

 

행동주의 펀드들이 감사 선임을 제안한 회사들의 주주총회에서 소액주주들이 ‘캐스팅 보트’가 될 전망이다. 감사 선임 안건에 적용되는 이른바 ‘3%룰’ 탓에 대주주의 보유 지분이 무력화되기 때문에, 소액주주들의 표심이 주총의 결과를 결정짓게 될 것으로 예상되서다.  

 

전문가들은 3%룰이 소액주주의 권익을 보장하고, 독립적인 감사 선임으로 기업 경영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한다. 반면 3%룰이 기업의 유연한 지배 구조 구성에 걸림돌이 되고, 해외 투기 세력들이 경영권을 공격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.

 

기사를 보시려면 아래 URL주소를 클릭해 주세요.

 

https://biz.chosun.com/distribution/food/2023/03/23/J76YTV6TIFAI7B3PVRKZHG47R4/?utm_source=naver&utm_medium=original&utm_campaign=biz

이전 글

[이투데이] "지난해 ESG펀드 수익률, 코스피200보다 높아…올해도 성장"

다음 글

[이데일리] 태광산업, 감사위원 외 주주제안 수용…트러스톤과 '물밑 전쟁'


CLOSE
CLOSE MENU